9층 분금(分金)
분금법(分金法)은 장사(葬事)에서 최종적 마무리 작업으로 내광(內壙)에
하관(下棺)하고
고허살요공망맥(孤虛煞曜空亡脈)은 피하고 왕상분금(旺相分金)만을 취하여 영혼의 명복과
그 자손의
부귀왕정(富貴旺丁)을 도모하는 층이다.
나경패철의 9층에는 4층 지반정침의 24좌산(坐山) 위에 각각 5분금씩 모두 120분금이
등재
되어 있다. 이 5분금중 3분금은 공란이고 2분금만 60갑자가 쓰여 있다.
또 등재되어 있는 글자(60갑자)는
천간자(天干字)가 모두 병(丙), 정(丁), 경(庚) ,신(辛)으로만
되어 있는데 이는 왕상분금(旺相分金)인 병,정,경,신(丙,丁,庚,辛)
천간자로 시작되는 분금만을
표시한 것이고, 고허살요공망분금(孤虛煞曜空亡分金)인 갑,을,무,기,임,계(甲,乙,戊,己,壬,癸)의
천간자로
시작되는 분금은 아예 기록하지 않고 공란으로 한 것이다.
120분금중 갑을맥(甲乙脈)은 고(孤)하고, 병정맥(丙丁脈)은 왕(旺)하며,
무기맥(戊己脈)은
살요(煞曜)이고, 경신맥(庚辛脈)은 상(相)이며, 임자맥(壬癸脈)은 허虛)하다.
따라서 4층 지반정침으로
좌(坐)를 정하고 그 좌에서 9층에 있는 2개의 분금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두개의 분금중 납음오행(納音五行)을 보아 이 오행이
망명(亡命, 죽은 사람)의
생년(生年) 납음오행(納音五行)을 생(生)하여 주거나, 비화(比和)하거나, 망명(亡命)의 납음
오행이
분금의 납음오행을 극(剋)하면 길(吉)하니 그 두개의 분금중 하나를 골라 사용한다.
만약 2개의 분금중 어느 것도 망명의 납음오행을
생(生)하거나 ,비화(比和)하거나 극(剋)을
당하지 않아 사용할 수가 없으면 망명의 납음오행 대신 사손(嗣孫, 長孫) 또는 다른
자손의
생년(生年) 납음오행을 맞춘다.
생아자(生我者) 즉 분금의 납음오행이 이 망명의 납음오행을 생하여 주면
인수생조(印綬生助)
이고, 비화자(比和者) 즉 분금의 납음오행(山命이라고도 함)이 망명의 오행과 같으면
비화형제(比和兄弟)이며,
아극자(我剋者) 즉 망명이 산명(山命, 분금의 납음오행)을 극하면
처재(妻財)로 길(吉)하다. 아극자(剋我者) 즉 산명(山命)이
망명(亡命)을 극하면 관극살요
(官剋煞曜)이며, 생아자(生我者) 즉 망명이 산명(山命)을 생(生)하면 상식설기( 傷食洩氣)하여
흉(凶)하다.
120 분금의 배치도 (나경패철 9층에는 천간자가 丙丁, 庚辛의 왕상맥만 기재되어 있다.)
<보기 예> 4층의 子와 癸에는 9층에 병자(丙子)와 경자(庚子)만 기재되어 있다.
납음오행(納音五行)
※ 납음오행을 쉽게 찾는
법
천간(天干) : 갑을(甲乙)-(1), 병정(丙丁)-(2), 무기(戊己)-(3), 경신(庚辛)-(4),
임계(壬癸)-(5)
지지(地支) : 자축오미(子丑午未)-(1), 인묘신유(寅卯申酉)-(2), 진사술해(辰巳戌亥)-(3)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합한 수가1 이면 목(木), 2 이면 금(金), 3 이면 수(水), 4 이면 화(火),
5 이면 토(土)이다. 합한
수가 5를 넘으면 5를 뺀 나머지 숫자다.
<예> 갑자(甲子)의 납음오행은 천간 甲은 1이고 지지 子 또한 1이므로 합하면
2다.
2는 금에 해당된다. 납음오행 표에서 갑자(甲子)는 해중금(海中金)으로 똑같다.
분금 사용에 대한 예를
들어보자.
<예> 임자병향(壬坐丙向)의 혈에 1929년 기사생(己巳生)인 사람이 사망하여 장사를 지내려
한다.
이때 분금은 어떻게 놓아야 할까?
▶ <답>. 4층 지반정침 임좌(壬坐)에 있는 9층의 분금은 정해(丁亥)와
신해(辛亥)다.
기사년(己巳年) 생인 망명의 납음오행은 대림목(大林木)이고, 정해(丁亥)는 옥상토(屋上土),
신해(辛亥)는
채천금(釵釧金)이다.
망명의 납음오행을 생(生)하여 주거나 서로 같은 오행인 비견(比肩)이거나 망명이 산명(山命,
분금의
납음오행)을 극(剋)하는 것을 찾아야 하므로 정해(丁亥)분금은 목극토(木剋土)하여
망명이 산명(山命)을 극하여 지배하므로 길하고,
신해(辛亥)분금은 금극목(金剋木)하여 산운이
망명을 극하므로 흉하다. 따라서 임좌병향으로 천광한 내광(內壙) 안에서 시신을 머리
쪽은
9층 정해(丁亥)로 하고 아래쪽은 정해와 대칭인 정사(丁巳)로 일직선 되게 맞추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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