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언과 설악산 공룡능선
♧ 명언과 설악산 공룡능선 ♧
곧은 나무가 먼저 베인다
곧은 나무가 먼저 베이고
물맛이 좋은 우물이 먼저 마른다. [장자]
멀리 생각하지 않으면 근심이 생긴다
사람이 멀리 생각하지 않으면
반드시 가까운 날에 근심이 있다. [논어]
학의 정강이가 길다 해도 자를 수는 없다
오리의 정강이가 비록 짧다 하나 그것을 늘려주면 괴롭게 되고,
학의 정강이가 비록 길다 하나 그것을 잘라주면 아프게 된다. [장자]
길고 짧은 것은 생각하기에 달려 있다
길고 짧은 것은 생각하기에 달려 있고,넓고 좁은 것은 마음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마음이 한가한 사람은 하루도 천 년보다
아득히 길고,뜻이 넓은 사람은 아주 좁은방도 하늘과 땅 사이
만큼 넓다. [채근담]
지혜로운 사람은 지나치다
지혜로운 자는 지나치고 어리석은 자는 미치지 못한다.
현명한 자는 지나치고 못난 사람은 미치지 못한다. [중용]
옥의 티는 갈아버릴 수 있다
흰 옥에 있는 티는 오히려 갈아버릴 수 있지만
말속에 있는 티는 어떻게 할 수가 없다. [시경]
정상에 있을 때 물러나라
일에서 물러날 때는 마땅히 전성기에 물러나야 하고
몸을 두려거든 마땅히 홀로 뒷자리에 있어야 한다. [채근담]
작은 것을 참지 못하면 큰일을 망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을 꾸며서 하는 것은 덕을 어지럽게 하고,작은 것을 참지 못하면
큰일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 [논어]
마음을 쓰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다
마음을 쓰지 않으면,흰 것과 검은 것이 눈앞에 있어도 보이지 않고
옆에서 천둥이 치고 북이 울려도 귀에 들리지 않는다. [순자]
마음에 두지 않으면 원한은 사라진다
다른 사람이 나를 욕하고 꾸짖고 나를 이기고 내가 당해낼 수 없어도,
즐거이 여기고 마음에 두지 않으면 원한이 마침내 사라질 것이다. [법구경]
공을 이루었을 때 물러나라
지니고서도 그것을 채우는 것은 그만두는 것만 못하다.
금과 옥이 집에 가득하면 능히 지킬 수 없다.
돈이 많고 지위가 높아서 교만하면 스스로 허물을 남기게 될 것이다.
공을 이루었으면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하늘의 도이다. [노자]
생각하면 대비 할 수 있다
편안한 곳에 거처할 때 위태로운 일이 있을 것을 생각하라.
생각하면 대비할 수 있고 대비하면 어려움이 없다. [춘추좌시전]
얼굴은 알 수 있어도 마음을 알기는 어렵다
호랑이를 그릴 때 가죽은 그려도 뼈는 그리기 어렵고
사람을 알아볼 때 얼굴은 알 수있어도 마음을 알기는 어렵다. [명심보감]
자기를 아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자기를 아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않고,천명을 아는 사람은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다른 사람을 원망하는 사람은 궁색하고,하늘
을 원망하는 사람은 뜻을 이루지 못한다. [순자]
오래 있을 수 없는 곳에 머물지 마라
이룰 수 없는 일은 하지 말고 얻을 수 없는 것은 구하지 말며 오래
있을 수 없는 곳에 머물지 말고 회복할 수 없는 것을 행동하지 마라. [관자]
구차하게 모면하려고 하지 마라
재물이 앞에 놓였을 때 올바른 방법이 아니면 구차하게 얻지 말고,
어려움이 닥쳤을 때 구차하게 모면하려고 하지 마라,다투게 되어도
이기려 하지 말고,재물을 나누어도 많이 얻으려 하지 마라.[예기]
스스로를 이기는 사람은 강하다
다른 사람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스스로를 아는 사람은 명철(明哲)하다.
다른 사람을 이기는 사람은 힘이 세고 스스로를 이기는 사람은 강하다. [노자]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부끄럽게 행동하지 마라
네 방에 있어도,구석진 곳이라 해도 부끄럽게 행동하지 마라.
드러나지 않는다고,나를 보는 사람이 없다고 말하지 마라. [시경]